LBH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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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BH 속뜻학습법이란?
영어 어휘력은 영어 과목 성적을 좌우하고, 한국어 어휘력은 모든 과목 성적을 좌우한다.
한국어 어휘력은 70~90%가 한자어 실력에 달려 있다.

LBH(Learning By Hint) 속뜻학습법이란,
어휘력 신장을 통하여 전과목 학습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학술 용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자어에 대하여 각각의 글자(형태소, morpheme)에 담겨 있는 암시적 의미 정보, 즉 힌트(Hint)를 최대한 활용하여 의미적 연관성(motivation:속뜻)을 분명하게 밝혀줌으로써, 이해력(理解力) · 사고력(思考力) ·기억력(記憶力)을 높여주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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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BH 속뜻학습법이란?
영어 어휘력은 영어 과목 성적을 좌우하고, 한국어 어휘력은 모든 과목 성적을 좌우한다.
한국어 어휘력은 70~90%가 한자어 실력에 달려 있다.

LBH(Learning By Hint) 속뜻학습법이란,
어휘력 신장을 통하여 전과목 학습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학술 용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자어에 대하여 각각의 글자(형태소, morpheme)에 담겨 있는 암시적 의미 정보, 즉 힌트(Hint)를 최대한 활용하여 의미적 연관성(motivation:속뜻)을 분명하게 밝혀줌으로써, 이해력(理解力) · 사고력(思考力) ·기억력(記憶力)을 높여주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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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사전에 의한 정의 학습법

LBD
Learning by Definition

속뜻사전에 의한 힌트 학습법
LBH
Learning by Hint

설명방식

내용

X는 Y이다.

① X는 Y이다.

② Y를 왜 X라 했을까?

③ Y에 대한 X의 힌트는?

결과

학생이 X와 Y의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함.

학생이 X와 Y의 쌍방 관계를 확실하게 이해하게 됨. 

  설명 특성

단순 주입식 설명.

각각의 형태소에 담긴 힌트를 발굴하여 설명.

학습 과정

무작정 암기

힌트를 통한 3단계 학습.

① 이해→ ② 사고→ ③ 기억

교수자의 필요자질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① Y에 대한 학술적 지식.

② X에 대한 의미정보(한자) 지식.

장    점

설명에 따른 시간이 절약됨.

학습자의 이해력사고력기억력을 높여줌.

단    점

학습자의 이해 부족.

(소화 불량)

교수자의 부담이 증가.

(《속뜻사전》이 있으면 간단히 해결됨)

예    시

 ‘조도’ :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① 照(비출 조), 度(정도 도)

② 밝게 비치는[照] 정도[度]

③ 단위 면적이 단위 시간에 받는 빛의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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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포도'

정의식

LBD

산포-도(散布度)[산ː--] <수학>도수 분포의 모양을 조사할 때에,

변량의 흩어져 있는 정도를 가리키는 값.

힌트식

LBH

산:포-도【散布度】(흩을 산, 펼 포, 정도 도).
      ①속뜻 흩어져[散] 펼쳐져[布]있는 정도(程度).
      ②<수학> 도수(度數) 분포의 모양을 조사할 때에,
         변량(變量)의 흩어져 있는 정도를 가리키는 값.

(2)

‘축구'

정의식

LBD

축구(蹴球)[-꾸]
      <운동·오락> 주로 발로 공을 차서 상대편의 골에 공을 많이 넣는 것으로 승부를 겨루는 경기.

11명이 팀을 이루며, 골키퍼 이외에는 손을 쓰면 안 되고 주로 머리와 발을 사용한다.

힌트식

LBH

축구【蹴球】(찰 축, 공 구).
      ①속뜻공[球]을 발로 차며[蹴] 하는 경기.
      ②<운동>구기(球技)의 한 가지. 두 편이 정해진 시간안에 발 또는 머리를 이용하여

공을 상대편의 골속에 넣음으로써 승부를 겨루는 경기.

(3)

‘타원'

정의식

LBD

타원(楕圓)[타ː-]
      <수학> 평면 위의 두 정점(定點)에서의 거리의 합이 언제나 일정한 점의 자취.

정점과 정직선으로부터의 거리의 비가 일정한 점의 자취로,

이 두 정점을 타원의 초점이라고 하고, 정직선을 준선이라고 한다.

힌트식

LBH

타:원【楕圓】(길쭉할 타, 둥글 원).
      ①[속뜻] 길쭉한[楕] 동그라미(圓).
      ②<수학>평면 위의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을 이루는 자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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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PUBLIS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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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이해력 증진(增進)
‘X는 Y이다’ 는 명제에 대한 암기를 강요하는 학습이 아니라, 정의(Y)와 용어(X)의 상관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력이 증진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둘째, 사고력 함양(涵養)
한자어(용어 X)에는 정의(Y)에 대한 의미 암시라는 힌트가 담겨 있는 바, 그것을 추정해 내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장점이 기대된다.

  셋째, 기억력 배가(倍加)
‘X는 Y이다’는 명제를 무작정 억지로 암기해야하는 기존의 교수법에서는 지능이 계발될 수 없고, 기억력 증진을 기약할 수 없다. 반면, 정의(Y)와 용어(X)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정의(Y)를 암시하는 용어(X)의 힌트에 대한 사고와 추리가 선행되면 기억력이 배로 증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타원’이란 단어가 무슨 뜻인지, 수학적으로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정의를 하필이면 왜 ‘타원’이라고 하였는지를 이해해야 비로소 완전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평면 위의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을 이루는 자취”에 대하여 [길쭉하다]와 [동그라미]라는 두 가지 힌트를 각각 [楕]와 [圓]에서 찾아낼 수 있어야 이해 · 사고 · 기억의 삼위일체를 통한 완전한 습득이 기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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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이해력 증진(增進)
‘X는 Y이다’ 는 명제에 대한 암기를 강요하는 학습이 아니라, 정의(Y)와 용어(X)의 상관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력이 증진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둘째, 사고력 함양(涵養)
한자어(용어 X)에는 정의(Y)에 대한 의미 암시라는 힌트가 담겨 있는 바, 그것을 추정해 내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사고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장점이 기대된다.

  셋째, 기억력 배가(倍加)
‘X는 Y이다’는 명제를 무작정 억지로 암기해야하는 기존의 교수법에서는 지능이 계발될 수 없고, 기억력 증진을 기약할 수 없다. 반면, 정의(Y)와 용어(X)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정의(Y)를 암시하는 용어(X)의 힌트에 대한 사고와 추리가 선행되면 기억력이 배로 증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타원’이란 단어가 무슨 뜻인지, 수학적으로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러한 정의를 하필이면 왜 ‘타원’이라고 하였는지를 이해해야 비로소 완전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평면 위의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을 이루는 자취”에 대하여 [길쭉하다]와 [동그라미]라는 두 가지 힌트를 각각 [楕]와 [圓]에서 찾아낼 수 있어야 이해 · 사고 · 기억의 삼위일체를 통한 완전한 습득이 기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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